BGKorea.com         
친구찾기    
게임검색
[확장검색]
 
 
   
새소식 게시판
이미지 게시판
이벤트/모임 게시판
이벤트/모임후기 게시판
질문과 답변
쇼핑관련 문의
중고장터
자유 게시판
   
오늘만 이가격
공동 구매
경매 게임
   
회원평점
표준편차 상위
표준편차 하위
최근 플레이한 게임
구매희망 게임
Hot Game
게임등록 회원
게임게시판 활동회원
   
새 게임 등록
게임 리스트(이름순)
카테고리별 보기
게임구조별 보기
수상내역별 보기
이미지 갤러리
카페/동아리/판매처
   
게임 리뷰
게임 전략
게임관련 질문
게임관련 정보
게임 자료실
관련 링크
   
스크랩 작성하기
스크랩 리스트
      게임 게시판 - 내용보기
티칼
waylo
사용자 활동내역 보기 쪽지 보내기 메일 보내기
일반 회원레벨 4
분류 : 리뷰
글번호 : 822
조회수 : 2222
답   변 : 0
평   점 : 0
평가회원 : 0
[평가회원 보기]
  간단리뷰
등록일 : 2007-03-20 01:03:20  수정일 :
토레스에 이어 크래머의 게임 티칼에 대한 리뷰를 써보고자 합니다.

이번에 소개드리고자 하는 티칼은 앞서 소개드린 토레스와 함께 크래머의 수작 중 하나로 꼽히는 게임입니다. 물론 크래머의 게임답게 액션 포인트를 사용하는 게임이구요. 참 그러고 보니 티칼이 1999년도 올해의 게임상을 수상했고 2000년도에 토레스가 수상하였습니다. 두 게임 모두 상을 탄 만큼 그만한 가치를 하는 게임들입니다.

토레스는 성을 쌓는 게임이었다면 티칼은 탐험을 테마로 하는 게임입니다. 배경은 마야문명을 탐험하는 것이구요. 개인적으로 탐험이라는 주제가 아주 마음에 듭니다. 게다가 티칼은 탐험이라는 테마를 아주 잘 살린 게임입니다.

먼저 구성물을 살펴보면 감탄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박스를 보면 게임 구성물을 담는 트레이 부터 정교하게 만들어졌음을 보게 됩니다. 하나하나의 구성물이 딱 맞게 들어가는 트레이가 들어있죠. 게임에 대해 얼마나 신경썼는지 몸으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구성물에는 탐험된 지형을 나타내는 타일들과 목재로 만들어진 탐험대원과 캠프 등등, 그리고 보물을 나타내는 작은 칩들이 있습니다. 물론 멋진 보드판도 하나 있구요. 그외 액션포인트 사용 요약표와 룰북 등도 있죠.

보드판을 보면 구석의 일부를 제외하고는 모두 단순하게 숲으로 그려져있음을 보게 됩니다. 처음 시작때는 보드판에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는 셈이지요. 하지만 게임이 진행되면서 탐험을 하게 되면 지도가 점점 밝아지면서 탐험된 곳이 하나씩 드러나게 됩니다. 마치 스타크래프트와 같은 Pc게임을 할 때 지도가 점점 밝혀지는 것과 비슷하죠. 하나씩 탐험된 지형을 보는 것만으로도 퍽 만족스럽습니다.

이 게임의 목적은 점수를 많이 얻는 방식인데요. 각 플레이어에게 주어진 탐험대원들을 투입하여 사원을 발굴하거나 보물을 발굴하면 점수를 얻게 됩니다. 서로 사원과 보물을 많이 얻으려고 경쟁을 하게 되구요. 중간 중간 화산 타일이 나오면 점수 계산을 하게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액션포인트인데요. 한턴에 10포인트가 주어집니다. 액션 포인트라는 것이 많은 재미를 안겨주는 것도 분명하지만 개인적으로는 10포인트는 너무 많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포인트가 많기 때문에 이것저것 생각할 것이 많아 즐겁지만 그만큼 잘고를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탐험이라는 멋진 테마와 액션포인트를 사용한 머리 싸움이 잘 어울러진 게임 같구요. 티칼, 자바, 멕시카 크래머의 게임 3형제 중에서도 가장 호평을 받고 있는 게임입니다. 게임 구성물도 아주 마음에 들구요.

단지 한가지 단점, 포인트를 쓰는데 장고를 하게 되면 그만큼 게임이 더디게 진행되고 지루해질 수 있다는 점이 아쉽네요.
리뷰평가   1 2 3 4 5 6 7 8 9 10
 
  
Copyrightⓒ 2005-2009 BGKorea.com All rights reserved.
상호명 : (주)국제취미 사업자등록번호 : 128-81-94391 대표 : 조연미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2036호
개인정보담당자 : 조연미 사업장소재지 :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백석동 1141-2 유니테크빌 벤처타운 316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