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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그리스와 유프라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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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뷰] Tigris & Euphrates™ New Edition 티그리스 유프라테스 신버전
등록일 : 2009-07-11 16:51:20  수정일 :

Tigris & Euphrates™ New Edition
티그리스 유프라테스 신버전

 

인원 : 3~4인
연령 : 12세 이상
시간 : 60~90분

2008년 신판으로 돌아온 티그리스 & 유프라테스 입니다.

 

 

<넓은 영토를 나아가자~>

 

티그리스 유프라테스는 메소포타미아 지방에서 플레이어들이 군주가 되서 나라를 성장시켜 나가게

됩니다. 각 플레이어들은 각자의 나라를 더욱 크게 발전시켜 나가면서 유물들을 획득해 나가야 합니다.

이 게임에 특이점은 색깔 타일을 무작정 모으는 것이 아니라 골고루 모으데 그 중 가장 작은 수를

차지하는 숫자가 자신의 점수가 되는 특징을 갖습니다.(ㅎㄷㄷ 이게 얼마나 피터지게 하는지 지금 이

순간에는 몰랐습니다. ;;;)

 

 

저 넓은 영토를 대상으로 확장해 나가야 합니다. 유물들이 맵 곳곳에 보이며 그 곳에 있는 유물들을

최대한 모으면서 플레이해야 합니다. 유물들은 어떤 색으로든지 변할 수 있는 조커라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플레이의 마지막을 알려주는 역할도 합니다. 유물이 2개이하가 되면 바로 게임이 종료 되게 됩니다.(나중에 큰 나라들이 연결되서 어이없이 게임이 종료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OTL)

 

 

각 플레이어들은 종족을 선택하게 되는데 사자, 말, 궁수, 항아리를 문양으로 하는 나라의 우두

머리가 됩니다. (각 종족의 군사지도자들을 모아 기념샷입니다. ^^)

 

 

각 종족은 군사, 종교, 상업, 농업 지도자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군사는 검은색, 종교는 붉은색,

상업은 녹색, 농업은 파란색으로 나타냅니다.

 

 

 

게임 준비는 각 플레이어들이 종족을 선택하고 유물 지역에 종교타일과 유물을 배치합니다.

그리고 각자 6개일의 타일을 뽑아 자신의 테이블 안에 놓습니다.

 


플레이어들은 각자의 턴에 2가지 행동을 플레이하게 됩니다. 지도자 토큰을 2번 놓거나, 타일을

2번 내려 놓거나 혹은 토큰 하나, 타일 하나를 놓을 수 있습니다. 또한 타일을 버려서 버린 수 많큼

보충 할 수 있습니다.

 

 

지도자 타일은 종교 토큰 옆에만 놓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도자 토큰과 같은 색깔의 타일을

놓았을때는 그 색의 점수를 1점 획득하게 됩니다. 군사 지도자의 경우는 혹자 그 지역에 있을경우

어떤 타일이든 점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초반 눈치싸움으로 점수 획득하는 수단으로 사용하시길

권합니다. +_+)

 

 

타일을 놓다 보면 같은 타일을 모으면서 신전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신전을 건설하면 턴이 끝날

때 신전 색깔(빨강색 + 검은색) 타일을 추가로 획득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사진은 견제로 인해

지배자 타일이 제거되서 신전 홀로 남아있는 모습입니다. (신전이 모자른 점수를 채워주는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수많은 견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ㅠ_ㅠ)

 

 

이 게임에 최대 재미 중 하나인 전쟁 샷 입니다. 전쟁은 크게 내전과 외전으로 나뉘게 됩니다.

내전은 위의 사진처럼 같은 지역에 같은 지도자 토큰이 놓였을 때 발생하게 됩니다. 내전에서

발생하는 분쟁은 토큰 색과는 상관없이 종교타일로 결정하게 됩니다. (신에게 축복받는 자만이

진정한 지도자로 뽑히는듯 ;;;)

 

 

즉 현재 지도자 토큰 주위에 있는 종교 타일과 자신이 가지고 있는 종교 타일을 합해 그 수가 많은

사람이 승리하게 됩니다. 동률일 경우 방어자 즉 후자가 승리하게 됩니다. 위의 사진은 제가 들이

됐으나 타일이 동률이 발생하게 되서 제 지도자 타일이 빠지는 모습입니다. OTL;;;; 하지만 승리

했을 때 보상은 상대 지도자 타일 제거와 붉은색 점수 하나를 얻는 것 뿐입니다. (ㅋㅋ 굿~)

 

 

타일들을 확장하다 보면 위에 사진 처럼 두 왕국이 결합되게 됩니다. 결합 후에는 외전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것이 이 게임에 하이라이트 입니다. ^^ 이때는 내전과 다른게 왕국과 왕국간의 전쟁이기

때문에 지도자 토큰과 같은 타일들을 비교하게 됩니다. 이 때 위에 보이는 손 카드를 중심으로

나누어 타일들을 계산하게 됩니다.

 

 

이 후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도자와 동일한 타일을 더해 총합을 비교해 우위에 있는 플레이어가

승리하게 됩니다. 승리한 플레이어는 상대방 플레이어의 타일들의 총합에 대해 같은 색 점수로

보상받게 됩니다.(외전 한방으로 점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ㅎ 또 제3자가 연결해 싸움구경을 할

수도 있습니다. ㅋㅋ)

 

 

이렇게 플레이 하다가 유물이 2개 이하가 됐을 때 게임이 종료되게 되고 이때까지 획득한 점수를

계산하게 됩니다. 이때는 앞서 말한듯이 종류별로 모은 것들 중 가장 적은 색깔의 점수가 자신의

점수가 됩니다. 위 사진은 종류 별로 7개씩을 획득해 1등한 모습입니다.(오늘도 역시 게임에서

꼴등을 ;;; 요새 리뷰를 쓰기 위해 사진을 찍느라 게임에서 늘 저조한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ㅠ_ㅠ)

 

 

티그리스 유프라 테스는 상대방에 대한 눈치 싸움이 치열합니다. 자신이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기

위해 치열한 내전과 외전을 겪어야 합니다. 그리고 상대방이 부족한 타일을 늘 염두해 두고 있어야지만

게임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이번 리류에서는 티그리스 유프라테스의 기본 룰로만 플레이 했습니다. 추가된 타일이나 시나리오에

대해서는 다음 리뷰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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